브로콜리 펀치 전문 읽기 확인 형성평가 (창비교육 공통국어)
창비교육 공통국어
1. 문학 소통과 개성적 표현 - (2) 브로콜리 펀치 전략과 중략 부분 관련 평가 문항입니다.
저작권 문제로 파일은 창비교육 교사지원 자료실에서 전략과 중략 부분 파일을 참고하세요.
아니면 디비피아에서 “문학과 사회”에 실린 전문을 확인해 보세요.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52265
학생들에게 전문을 읽게 하고, 소설을 읽은 것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면서 작품의 사실적 정보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략부분>
1. ‘나’와 원준의 관계는 무엇인가?
2. ‘나’는 안필순 할머니 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문자로 받았는가?
3. ‘나’는 원준의 경기를 보고 난 후 어떤 감정을 느꼈는가?
4. ‘나’는 원준이 복싱선수보다 어떤 직업과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가?
5. 병원의 다른 환자들은 원준의 손이 브로콜리가 된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6. 원준의 병에 대해 의사가 처방한 내용은 무엇인가?
7. 의사가 원준에게 처방한 약은 무슨 약인가?
8. 말자의 관은 무엇인가?
9. 안필순 할머니가 말자의 장례식을 마치고 한 행동은 무엇인가?
10. 박광석 할아버지는 원준의 병의 원인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1. 박광석 할아버지가 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 근거는 무엇인가?
12. 안필순 할머니 집에서 나온 ‘나’는 원준에게서 (어떤 종류)의 냄새를 맡았는가??
<예시 답안>
1. (연인사이)
2. (말자의 죽음)
3. (무서움과 두려움)
4. (우편 배달부, 중화요리사)
5. (생각이 많아서)
6. (약 처방과 물 많이 먹고 잠 잘자면서 푹 쉬는 것을 당부)
7. (엽록소를 억제하는 약)
8. (나무로 된 와인 상자)
9. (묻힌 흙 위를 쓰다듬고 평평하게 고름)
10. (마음 고생)
11. (과거 경험)
12. (풀 냄새)
<후략 부분>
‘나’는 산에 오르면서 원준의 병의 해결 방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박광석 할아버지가 울타리를 넘어 간 이유는 무엇인가?
3. 박광석 할아버지가 음식을 먹기 전에 해야할 일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4. ‘할 줄 아는 노래가’가 없다면 어떤 행동을 하라고 했는가?
<예시 답안>
1. (시간)
2. (인적이 드문 곳으로 가기 위해)
3. (노래 부르기)
4. (소리 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