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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보고서 쓰기 교육 내용 분석 및 보완(교육과정평가연구)

commonkorean 2025. 3. 17.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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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교육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훈련입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연마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정보 정리 및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설득력있는 의사 소통 능력을 길러서,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연마해야죠.

 

개정된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도 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 쓰기를 구체화해서 교육과정에 안내했고, 교과서에서는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했습니다.

 

다양한 글의 유형 학습과 매체 활용 능력까지 겸비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어과 성취기준의 달성 뿐만 아니라,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보고서와 같은 글쓰기를 수행하고 있죠.

이에 대한 공통국어 보고서 쓰기에 관한 연구 논문이 있어서 공유를 합니다.

 

 

 

특히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10공국2-03-03] 신뢰할 수 있는 정보 를 종합하여 복합양식 자료가 포함된 공동 보고서를 쓴다

라는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통국어1에서는

[10공국1-03-01] 내용 전개의 일반적 원리를 고려하여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교하게 표현하는 글을 쓴다.

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서의 작문에서는

[12독작01-13] 다양한 글을 주제 통합적으로 읽고 학습의 목적과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을 위한 글을 쓴다.

라고 심화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간하는 '교육과정평가연구' 논문을 소개해 드립니다.

 

 

022022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보고서쓰기교육내용분석및보완_담화종합의관점에서v1(27-46).pdf
0.36MB

 

챗지피티에 물어보니, 다음과 같이 요약해 주네요. 참고하세요.

 


2022 개정 공통국어에서 보고서 쓰기 교육 내용 요약

1. 보고서 쓰기 교육의 중요성

  • 학생들의 필자로서의 성장과 실생활, 학업 및 직업 세계에서의 활용을 목표로 함.
  • 단순한 글쓰기 교육이 아니라, 자료 수집, 분석, 종합하는 과정을 강조.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비교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보고서 쓰기 교육이 제한적으로 다루어짐.
  •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선택 과목(<화법과 작문>, <실용국어>)에서만 교육.
  •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보고서 쓰기를 배우지 않을 가능성이 있었음.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3~4학년부터 지속적으로 교육되도록 개선됨.
  • 초3~4학년: 보고하는 글의 개념, 형식적 관습, 정확한 표현 강조.
  • 중1~3학년: 복수의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 쓰기 지도.
  • 고1학년: 공동 보고서 작성 포함, 신뢰성 높은 정보 종합 강조.
  • 고2~3학년(선택과목 <독서와 작문>): 학습 목적의 보고서 쓰기 수행.

3. 보고서 쓰기 교육의 중점 요소

  • 장르적 특성 이해: 보고서의 형식, 내용 요소, 목적 학습.
  • 담화 종합(discourse synthesis) 활용:
  • 여러 자료를 읽고, 가치를 판단하고, 종합하여 하나의 보고서로 정리하는 과정.
  • 정보 선택, 조직, 연결하는 능력을 키움.
  • 학습 목적 글쓰기: 학업과 연계된 보고서 작성 능력 강화.

4. 교육 내용의 주요 변화

  • 보고서 작성을 더 낮은 학년부터 체계적으로 지도하도록 변경.
  •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의 신뢰성 평가 및 자료 활용 전략 강화.
  • 공동 보고서 작성 활동 추가 → 협력적 글쓰기 및 협업 능력 배양.

5. 교육과정의 한계 및 제언

  • 보고서 쓰기의 목적이 정보 전달 및 학습 목적으로만 제한됨.
  • 다양한 직업 및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논증적 보고서 쓰기가 부족함.
  • 담화 종합과 관련된 용어 사용의 혼재(정보의 중요도 vs 신뢰성 등) 문제 존재.

6. 국외 연구를 활용한 개선 방향

  • 정보 선택 → 출처 신뢰도 평가, 자료 비교·대조, 최신 정보 확인.
  • 정보 조직 → 표, 개념 지도 활용하여 핵심 내용 도출.
  • 정보 연결 → 문단 구성 및 정보 배치 전략 적용.

결론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보고서 쓰기 교육이 이전보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으로 강화됨.

하지만, 교육 목표가 학습 중심으로 한정되는 점과 실무적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보완이 필요함.

특히, 담화 종합을 통한 정보 활용 및 비판적 사고 교육이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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